한부모가정 지원혜택 핵심쏙쏙

2021. 2. 5. 15:34똑소리

모두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육아를 부모 한 명이 온전히 부담해야 하는 한부모 가정은 더 힘들 것입니다. 이럴 때 정부에서 제공하는 한부모가정에 대한 지원혜택은 큰 도움이 될 것이므로 한부모가정 지원혜택에 대해 알아둬야 합니다.

 

 

☞목차

 

▷ 2021년 한부모가정 지원혜택

 

▷ 한부모 가정이란?

 

▷ 복지로

 

◈2021년 한부모가정 지원혜택◈

 

 

 

2021년부터 달라진 점이 있다면 생계급여를 받는 한부모 역시 양육비 지원이 가능해진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. 저소득층 및 34세 이하의 한부모 자녀 중 만 18세 미만의 자녀에게는 아동양육비가 추가 지급되어 한부모가정에 힘이 되어줄 것입니다.

 

 

이 제도는 2021년 5월부터 시행될 예정으로 생계급여를 받고 있는 한부모가정 자녀에게 월 10만원의 아동양육비가 지급됩니다. 만 34세 미만 한부모의 18세 이하 자녀에게는 추가 양육비가 지원되는데, 만 5세 이하는 월 10만원, 만 6세 이상은 월 5만원입니다.

 

 

 

한부모가족 아동교육비 지원금 단가도 조정되어 이전에 연간 54,000원이었던 것이 83,000원으로 인상되고 아이돌봄 서비스 시가도 연간 840시간으로 확대됩니다. 저소득 한부모가족, 장애부모, 장애아동에 대한 정부지원비율도 5% 상향조정되었습니다.

 

☞2021년 지원혜택

 

→ 생계급여 한부모가정 월 10만원 아동양육비 지급

→ 만18세 미만)5세 이하 월 10만원, 6세 이상 월 5만원 추가됨

→ 아동교육비 83천원, 아이돌봄 연간 840시간

 

 

◈한부모 가정이란?◈

 

 

한부모가정 정의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. 한부모가정이란 18세 미만 미성년 자녀를 양육하는 부자가족 혹은 모자가족입니다. 매년 여성가족부 장관이 고시하고 소득기준에 부합하는 가족을 뜻합니다. 물론 소득기준은 매해 발표됩니다.

 

 

아빠나 엄마가 만 25세이상일 경우 한부모가족 증명서 발급 대상은 중위소득 60% 이하여야 하고 복지급여 기준은 기준 중위소득 52% 이하여야 합니다. 그럼 만24세 이하라면 한부모가족 증명서 발급대상은 중위소득 72% 이하에 복지급여 기준은 중위소득 60% 이하여야 합니다.

 

 

한부모가정 지원혜택은 조손가족과 동일합니다. 한부모가족을 대상으로 한 정책정보에 대한 가장 정확한 사이트는 여성가족부의 한부모가족 페이지입니다. 지역별 추가지원, 양육비이행지원, 미혼한부모지지원 등 여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☞한부모 가정이란?

 

→ 만18세 미만 부자가족 혹은 모자가족

→ 만25세이상 복지급여 중위소득 52%/만 24세이하 복지급여 중위소득 60%이하

 

◈복지로◈

 

 

한부모가정에 대한 지원혜택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사이트는 복지로 홈페이지입니다. 가구 상황에 맞춰 제공되는 복지 정보에 한부모가 있고 이를 클릭하면 상세한 한부모가정 지원혜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사이트를 살펴보면 중앙부처에서 제공하는 한부모가정 지원혜택이 총 28종류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. 이 혜택은 생활지원, 교육지원, 주거·시설지원, 청소년한부모 지원으로 나뉩니다. 알고 싶은 서비스를 클릭할 경우 지원대상, 선정기준, 혜택, 신청방법 등에 대해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.

 

☞복지로

 

→ 복지로 홈페이지 - 한 눈에 보는 복지 정보 - 한부모(총 28개 서비스)

→ 서비스 클릭하면 상세 내용 확인할 수 있음

 

 

 

한부모가정 지원혜택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. 좀 더 상세한 정보를 원할 경우 복지로를 검색하거나 상담센터 129번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. 이런 혜택일수록 대상자가 열심히 찾아보고 지원을 받는 수 밖에 없습니다.